FAQ

Making for change,
Makerscouts!


메이커스카우트,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FAQ로 정리했습니다.


이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이메일로 문의해주세요!

makerscouts@makersi.com


메이커스카우트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누구나 메이커입니다. 어렸을때는 무언가를 만들고 가지고 노는 메이커로 태어나지만, 결국은 스마트폰, TV만 들여다보는 유저(User)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청소년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메이커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메이커스카우트 활동 내용은 무엇인가요?

주요 내용은 디자인씽킹과 메이킹 활동으로, 문제를 관찰하고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낸 아이디어를 직접 만들어보게 됩니다.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기 위해 테스트해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나며 청소년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폭넓은 시각을 가지게 됩니다.
Design Thinking Making
스탠포드 대학교 D-School에서 진행하는 인간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적용합니다. 다양한 메이킹 도구를 활용하여 (3D프린팅, 코딩, 아두이노, 앱인벤터 등) 발전되는 형태의 실제 결과물을 만듭니다.

메이커스카우트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누구나 메이커입니다. 어렸을때는 무언가를 만들고 가지고 노는 메이커로 태어나지만, 결국은 스마트폰, TV만 들여다보는 유저(User)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청소년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메이커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디자인씽킹은 무엇인가요?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교 D-School(디스쿨)에서 진행하는 인간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말합니다. 총 5단계로 (공감-문제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테스트) 이루어지며, 순환함으로써 거듭 시도하는 과정 가운데 현장에서 얻은 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현재의 상태보다 더 나은 혁신적인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세부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감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처한 상황과 입장을 충분히 헤아려보고, 얽힌 복잡한 문제들을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고 정의합니다. 문제에 대해 초점화 시켜 볼 관점을 명확하게 정립한 뒤에 질보다 양으로 아이디어들을 발산하고, 그 가운데 값싼 재료들로 하여금 손쉽고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듭니다. 물리적, 시각적인 효과를 가지도록 만들어 직접 현장에 가지고 나가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메이킹 활동을 어떻게 지원하나요?

메이킹 도구를 전혀 접해본 적이 없는 친구들을 위하여 방학동안 연세대학교 송도 캠퍼스에서 진행될 2박3일 캠프에서 메이킹(기획자/개발자/디자이너) 기초 교육을 제공합니다. 캠프 이후, 촘촘한 도구 활용 능력을 기르기 위해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멘토링을 지원하게 됩니다.

프로토타입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구현해야 하나요?

최종 프로토타입의 특정 기준은 없습니다.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메이킹에 관한 지식 수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신, 최종 결과물의 특정 기준보다는 제품/앱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선에서 만들어 보고, 점진적으로 발전되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실패한 프로토타입도 괜찮습니다. 그 안에서, 친구들이 시도하고 움직여본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프로젝트 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약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장기 메이커 프로젝트입니다.(2017년도) 웹사이트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